고학력 전문직 취업이민 NIW, 수속 빨라진다
트럼프 행정부가 자국민 우선을 내세우며 이민정책에서 각종 제한조치를 취하며 많은 부분들이 어려워졌지만 미국 이민을 희망하는 고학력 전문직 종사자들에게는 반길 만한 소식이 있습니다.
지난 10월, 트럼프 대통령은 고학력 전문직 종사자의 이민 제도, NIW 급행 수속과 관련한 행정 명령에 서명을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재임 기간 중 시행 또는 발효된 이민 관련 정책 중 거의 유일하게 이민 신청자에게 우호적인 정책이라 할 수 있는데 이번 행정명령을 통해 앞으로 고학력 전문직 종사자분들의 이민 비자 수속 절차는 지금보다 빨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NIW란 National Interest Waiver, 즉 의학, 보건, 예술, 경제, 사회복지 등 미국 국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준의 특출한 능력이 있는 고학력 전문직 종사자들이 고용주 없이 본인 스스로 영주권을 취득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취업 이민을 위해서는 미국 회사, 고용주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영주권 취득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NIW는 고용주 없이 단독으로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영주권 수속이 끝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의사, 변호사, 과학자, 교수 등의 고학력 전문직 종사자들이 빠른 영주권 취득을 위해 선택하고 있지만 석사나 박사가 아니어도 학사로서 5년의 경력을 갖고 있거나 전문분야에서 예외적인 전문성을 갖췄다면 학력도 면제가 가능합니다.
이번 행정명령은 NIW 프로세스에 급행 수속 절차가 신설된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NIW 승인여부를 확인하는데 1년 정도의 시간은 걸렸습니다. 그러나 이번 행정명령에 따라 급행 수수료 2,500달러를 내면 미국이민국(USCIS)은 2주 안에 승인 여부를 알려주게 되었습니다.
실제 시행은 미국 이민국의 관련 세부규칙이 마련된 이후에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급행 수속을 신청 시 소요되는 심사 기간은 기존 1년 정도에서 최대 45일 범위로 짧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학 후 취업을 통한 비자 발급 등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자격이 된다면 NIW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우자, 21세 미만의 자녀가 함께 영주권을 취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본인의 NIW 자격 여부 판단은 변호사와 상담을 통해 판단하시기를 바랍니다.
문의 : 김준서 변호사
(213) 427-6262